공지사항

수업내용 및 강의자료 관련 수강생 준수 사항 안내 N

No.4318617
  • 작성자 관리자
  • 등록일 : 2022.10.13 15:31
  • 조회수 : 177



수업내용 및 강의자료와 관련한 수강생 준수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올바른 강의환경 조성을 위하여 수강과 관련한 저작권, 정보통신망 등 관련 법 준수에 학생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1. 담당교수가 제작하는 강의자료(온라인 컨텐츠, 유인물 등)에는 어문, 이미지, 음악, 영상 등 다양한 저작물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저작물은 수업목적 보상금 제도, 저작권법 및 저작권법 시행령에 근거하여 해당 강좌의 담당교수 및 수강생만 수업목적에 한정하여 적법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수강생이 저작물이 포함된 강의자료를 무단으로 복제하여 우리 대학 강의포털시스템 및 담당교수가 지정한 매체 외에 배포 등을 할 경우 수업목적 외 사용에 해당하며 저작권법에 저촉될 수 있습니다.


3. 수업내용을 녹음, 녹취, 녹화 후 특정 부분을 이용하여 실제로 하지 않은 발언이나 행동을 한 것처럼 악의적으로 편집한 사진, 영상 등과 같은 불법 합성물을 만들어 악용하는 경우 정보통신망법에 저촉될 수 있습니다.


4. 수강생이 담당교수 및 타 수강생을 식별할 수 있는 온라인 컨텐츠(동영상, 실시간 수업 등)를 우리 대학 강의포털시스템 외의 경로로 무단 배포 등을 할 경우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수강생이 개별적으로 온라인 컨텐츠를 녹화(캡처 등 포함) 후 배포 등을 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5. 강의자료를 수강생 외의 학생이 이용할 수 없도록 하는 조치 무력화복제할 수 없도록 하는 조치 무력화 행위를 금지합니다.

 e.g.) ①학교시스템 ID/PW를 타인과 공유하는 행위, ②강의자료의 잠금수단을 해제하거나 해킹 후 배포 등을 하는 행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