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기초수학 (PRE-CALCULUS) (3(3))

수열, 함수의 극한, 연속함수, 유리함수, 무리함수, 초월함수등의 기본성질을 다루며 3차원 벡터 및 행렬의 기본성질을 공부한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생명과학입문 (INTRODUCTION TO LIFE SCIENCE) (3(3))

생명과학은 생명현상을 과학적인 방법론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일컫는다. ‘생명공학’과는 다소 비교되는 것으로, 생명과 관련한 순수한 자연의 발견과 탐구가 주목적이다. 생명과학의 범주는 어느 자연과학이나 공학들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넓고, 포괄적이다. 생명과학입문은 생명과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생명과학 전공이 아닌 학생들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생명과학의 중요 개념을 이해하고, 동, 식물, 미생물의 체를 구성하는 각 기관의 역할을 정확히 이해하며, 생명과학의 중심이 되는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생활 속에서 이용하거나 다른 학문에 적용할 수 있는 논리적 기반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일반화학(1) (GENERAL CHEMISTRY I) (3(3))

  •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
  • 두 학기로 구성된 본 강의의 첫 학기에 해당되는 일반화학 (1)에서는 화학에서의 기본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소개 필요성:
  • 화학은 자연과학의 중심이 되는 기초과학의 일부로서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강좌를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과학적 사고를 배양하는 한편, 이공계 각 분야에 응용력 함양 목표 및 내용: 다음 각 항목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함
  • 반응화학과 화학양론의 기초
  • 전자구조와 화학결합
  • 물질의 물리적인 성질과 상태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일반화학(2) (GENERAL CHEMISTRY Ⅱ) (3(3))

  • 화학은 물질의 변화와 변화에 대한 원리를 다루는 기초과학의 일부임
  • 이공계열의 학문분야에서 다루게 되는 물질도 변화하는 존재에 포함
  • 따라서 21세기에 이공학 계열의 학생들에게 화학에 대한 기본 지식은 필수불가결;필요성
  • 두 학기로 구성된 본 강의의 첫 학기에 해당되는 일반화학 (1)에서는 화학에서의 기본 개념들을 전반적으로 소개 필요성:
  • 화학은 자연과학의 중심이 되는 기초과학의 일부로서 물질의 성질, 조성, 구조 및 변화를 연구하는 학문
  • 우리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 강좌를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과학적 사고를 배양하는 한편, 이공계 각 분야에 응용력 함양;목표 및 내용;다음 각 항목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함
  • 반응속도론과 평형
  • 열역학과 전기화학
  • 핵화학, 무기화학, 유기화학

통계학(1) (STATISTICS(1)) (3(3))

  • 통계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통계적 사고를 함양시켜서 자연과학 및 사회과학을 위시한 사회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통계자료를 이해하고, 여러 종류의 통계 데이터에 대한 분석능력을 갖도록 한다.
  • 데이터 정리 및 요약, 평균과 표준편차, 확률의 개념, 확률분포, 정규분포, 표본추출, 모평균의 추론 등을 통해 통계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식품유기화학 (FOOD ORGANIC CHEMISTRY) (3(3))

유기화학은 생명체를 구성하고 있는 유기화합물질에 관한 학문이다. 탄수화합물을 포함한 유기물질의 구조와 화학기작을 쉽게 설명하고 이해를 증진시키는 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대사생화학과 이차대사산물학 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과목이다. 유기화학은 생명공학과 약리물질생명공학을 위한 필수적인 기초과목이다.

전학세미나 (COLLEGE SEMINAR) (2(2))

사회적 이슈와 변화에 대항 발 빠르고 깊은 이해는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의 폭을 넓혀 주어 장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 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기존 강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계층의 사회 저명인사들을 초청하여 특강형식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분석화학 (ANALYTICAL CHEMISTRY) (3(3))

실험실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화학적 분석에 대하여 기본원리를 정리한다. 시약을 만들거나 중화반응을 시키거나 직접 분석실험을 실시할 경우에 부딪히게 될 여러 가지 농도 및 적정에 관한 계산문제를 숙달시킨다.

식품미생물학 (FOOD MICROBIOLOGY) (3(3))

미생물의 분류, 형태적 특징, 번식 배양과 생리적 특징에 대해 중점 강의하며 미생물의 대사 및 유전과 더불어 식품산업에서의 미생물의 역할에 대해서도 고찰한다.

식품생화학 (FOOD BIOCHEMISTRY) (3(3))

생화학의 기반, 단백질, 효소, 지방질, 생체막과 운반, 당질, 뉴클레오티드와 핵산, 생체에너지의 원리, 해당 및 시트르산 회로, 지방산의 산화를 다룬다.

분석화학실험 (ANALYTICAL CHEMISTRY LABORATORY) (2(4))

분석화학에서 정리하는 화학적 분석에 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실제 실험을 통하여 각종 분석법을 숙지한다.

식품미생물학실험 (FOOD MICROBIOLOGY LABORATORY) (2(4))

미생물의 배양법, 순수분리 및 대사조절 등 식품미생물에 관한 기초실험을 행한다.

한국음식문화이론및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KOREAN FOOD AND CULTURE) (3(4))

식품산업현장에서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한국음식 조리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한국음식이 발전되어 온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며, 한국음식의 종류, 재료, 조리용어, 조리도구 및 조리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조리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농산식품가공학 (VEGETABLE FOOD PROCESSING) (3(3))

곡물류, 과실류, 채소류, 유량종실류 등 식물성 식품의 가공기술과 원리 및 식품가공시 야기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그 방지법에 대하여 취급함.

식품미생물대사학 (FOOD MICROBIOLOGY AND METABOLISM) (3(3))

중요 식품세균의 분류, 형태 및 생화학적 특성과 식품미생물 및 발효산업에 관해 중점 강의한다.

농산식품가공학실습 (VEGETABLE FOOD PROCESSING PRACTICE) (2(4))

곡물류, 과실류, 채소류, 유량종실류 등의 농산 식품의 가공에 관한 기초 실험과 실습.

농업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AGRONOMY) (3(3))

농업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세계음식문화이론및실습 (THEORY AND PRACTICE OF GLOBAL FOOD AND CULTURE) (3(4))

식품산업현장에서 신제품 개발에 필요한 외국음식에 대한 기본 지식과 조리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동서양의 다른 식문화, 식품에 대한 기호도 및 전통음식에 대해 이해하고, 이들 음식의 조리방법과 기술을 습득한다.

식품생리생화학 (FOOD PHYSIOLOGY AND BIOCHEMISTRY) (3(3))

아미노산의 산화, 산화적 인산화와 공합성, 당질 및 지방질의 생합성, 지방질의 생합성, 아미노산과 뉴클레오티드 생합성, DNA 및 RNA대사, 단백질 대사 유전자 발현 및 재조합 DNA기술을 다룬다.

식품생화학실험 (FOOD BIOCHEMISTRY LABORATORY) (2(4))

완충액과 PH, 분광광도계의 원리, 단백질의 분리 및 정량, 단백질의 분자량 측정, 탄수화물의 성질 및 정량, 지방의 분리, 물리 및 화학적 성질, Lysozyme의 분리 등을 실험한다.

실험생물통계학 (BIOMETRICS) (3(3))

생물분야 실험에 필요한 생물현상의 자료수집, 정리, 실험설계, 실험자료의 분석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 다. 곡물류, 과실류, 채소류, 유량종실류 등 식물성 식품의 가공기술과 원리 및 식품가공시 야기되는 물리적, 화학적 변화와 그 방지법에 대한 강의.

영양학 (NUTRITION) (3(3))

영양소의 소화흡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와 영양, 무기질, 수분 및 비타민의 작용, 에너지 대사 및 영양권장량에 관하여 강의한다.

식품공학 (FOOD ENGINEERING) (3(3))

식품산업과 관련된 각종 단위조작을 정리한다. 단위조작의 원리, 사용되는 기계 및 장치를 정리하고 식품기술자로서 현장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공학적 기본지식과 용어를 배운다.

식품저장학 (FOOD PRESERVATION) (3(3))

가열, 방사선조사 등 Energy 부가법, 강온법, 탈수법, 포장법 등에 의한 식품저장 원리 및 여러 가지 식품의 실제 저장법을 강의한다.

식품화학 (FOOD CHEMISTRY) (3(3))

식품 중의 수분, 단백질, 단백질의 변화, 지방, 유지의 변패, 탄수화물, 탄수화물의 변화 등을 강의한다.

축산식품가공학 (LIVESTOCK PROCESSING) (3(3))

축산식품인 식육식품과 유제품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강의한다. 이 과목은 첫 번째,식육식품 가공에서 근육의 성장발달, 생화학적 기능, 근육의 식육변환, 식육의 기호성 및 품질 저장 등에 관한 것과 식육의 생산, 가공, 유통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두 번째, 각종 유제품의 생산, 원료유의 취급, 유통에 있어서의 품질 유지를 위한 물리적, 화학적 및 생물학적 최신지식과 공정을 익힌다.

농업논리및논술 (LOGIC AND LOGICAL WRITING IN AGRICULTURE) (2(2))

이 강좌는 농업 분야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논리적 사고방법과 논리적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시키고, 나아가 논리적인 글쓰기와 비판적 사고 능력을 제고시키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식품기기분석 (FOOD INSTRUMENTAL ANALYSIS) (3(3))

식품 분석을 위한 각종 분석기기(UV visible spectroscopy, IR spectroscopy, Mass spectrometry, NMR spectrometry, HPLC, GC 등)의 이론과 이를 이용한 기기분석법의 기본원리 및 실험법을 강의한다.

식품화학실험 (FOOD CHEMISTRY LABORATORY) (2(4))

식품구성성분의 식품, 영양학적인 역할과 성질을 실험을 통하여 이해하도록 함.

축산식품가공학실습 (LIVESTOCK PROCESSING PRACTICE) (2(4))

축산식품에서 육가공 파트와 유가공 파트로 나누어 강의한다. 육가공 실습에서는 그룹별로 나누어 실제로 햄, 소세지, 베이컨 등의 육가공제품을 생산하는 체험을 갖게 한다. 유가공 실습에서는 치즈, 버터 등 각종 유가공품을 직접 제조하면서 실질적인 유가공 체험을 갖는다.

기능성식품학 (FUNCTIONAL FOOD) (3(3))

특별한 기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식품을 기능성 식품이라 정의 한다. 이 과목에서는 이들 기능성 식품의 성분 및 기타 특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서는 새로운 기능성 식품의 탐색, 생산 및 가공에 대하여 탐구하게 된다.

식품생물공학 (FOOD BIOENGINEERING) (3(3))

식품생물공학은 식품산업에 응용되고 있는 생물공학 이론 및 기술을 다루는 학문이다. 식품생물공학의 개요 및 전망, 미생물 및 동식물세포를 배양하여 유용한 물질을 생산하는 식품산업 및 생물산업에 필요한 생물반응공정 및 생물분리공정에 관한 이론을 바탕으로 발효공학, 효소공학, 유전공학, 바이오센서, 바이오칩, 바이오에너지 등을 다룬다.

식품위생학 (FOOD HYGIENE) (3(3))

식품의 생산, 가공, 저장 및 유통, 조리 등의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병원성. 및 식중독 요인을 미리 예방하고,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식품 위생 전반에 걸친 문제를 강의한다.

농업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AGRONOMY TEACHING MATERIALS) (3(3))

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식품생물공학실험 (FOOD BIOTECHNOLOGY LABORATORY) (2(4))

식품생물공학의 연구, 식품 및 생물제품 생산, 분리정제의 중요한 기초 수단인 발효공학, 효소공학, 생물분리정제기술과 관련한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험을 수행함으로써 연구개발 및 분석, 제품생산 등의 실제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식품소재화학 (FOOD MATERIALS CHEMISTRY) (3(3))

식품화학은 식품을 전공하고자하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학문이다. 식품은 기본적으로 생명지속을 위해서 필요하며 일상생활에서 가정 중요한 부분이다. 요즈음 현대인들은 문화의 일부로써 식품에 대한 관심이 크다. 식품을 바르게 알기 위해서는 식품을 과학적으로 이해하여야 하며 이의 기초가 식품화학이다. 본 강좌 식품화학(2)에서는 식품의 영양과 관능에 작용하는 요소들을 화학적으로 이해하고 이 요소들과 식품과의 관계를 공부한다.

식품위생학실험 (FOOD SANITATION LABORATORY) (2(4))

식품에 의해서 발생되는 건강상의 위해를 방지코자 식품첨가물, 식중독시 원인식품과 전염병·기생충, 환경오염과 식품위생에 관한 실태 파악 및 식품안전성을 확보키 위해 실험을 통해 확인

식품알레르기와식품저항성 (FOOD ALLERGY AND FOOD INTOLERANCE) (3(3))

식품알레르기 및 저항성은 음식을 구성하고 있는 일부 물질(주로단백질)에 대하여 과민 면역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원인은 환경적 또는 유전적 요인으로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러한 원인 물질에 대한 지식과 발병메커니즘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통하여 식품제조에 있어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식품품질관리론 (QUALITY CONTROL IN FOOD INDUSTRY) (3(3))

공업적 생산품에서는 품질관리가 대단히 중요하다. 이 과목에서는 식품생산과 관련된 품질관리의 기초적 개념, 실행방법 등을 정리하여 식품산업체에서의 품질관리 활동을 숙지시킨다.

발효대사공학 (FERMENTATION AND METABOLIC ENGINEERING) (3(3))

이 과목은 발효 공학과 효소 공학을 개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김치, 장류, 식초류, 유가공류 등 발효 식품과 거기에 관련된 효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식량과인간 (FOODS AND HUMAN) (3(3))

식량과인간은 장래에 식품 관련분야로 취업 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좌로써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식량과인간을 수강함으로써 학생들은 보다 더 넓게 식품과학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식품재료, 공정, 가공, 안전, 표시, 식품의 선택, 식품개발 및 연구, 식품에 관한 최근 잇슈 등과 함께 식품과학 전분야의 학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내용들을 다루게 된다.

식품공학취업세미나 (FOOD SCIENCE AND TECHNOLOGY JOB SEMINAR) (2(2))

졸업예정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품공학 분야 취업에 필수적인 경력관리, 면접, 이력서 준비 등 취업에 필요한 실질적인 정보를 소개하고, 학생 스스로 준비한 모의면접 및 자기소개 시간을 통해 취업역량을 강화한다. 또한, 식품 관련 현장실무자들의 특강을 통해 분야별 구체적인 업무내용 소개와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제반능력이나 전문지식의 내용을 소개하도록 한다.

식품포장학 (PACKAGING OF FOOD PRODUCTS) (3(3))

이 과목은 식품 가공의 완성 단계인 제품화 과정을 다루는 과목이다. 1부는 식품 포장의 특성 및 디자인 원리 등 개괄적인 사항으로부터 포장 공장의 설계 운영 등 전반에 대한 이해와 현장 견학을 포함 한다. 2부는 세척기, 주입기, 상표 부착기, 살균기 등 각 포장 기계 및 병, 상표, 상자 등 포장 재질에 관해서 탐구한다.

천연물소재학 (NATURAL PRODUCT MATERIALS) (3(3))

본 강좌에서는 식품가공의 원료로 사용되는 곡류, 서류, 두류, 채소류, 과일류, 버섯류, 식육류, 어패류, 유제품, 유지류 등의 종류, 성분, 특성 및 취급방법 등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이들 식품의 가공, 조리, 저장 중의 성분 및 품질 변화를 파악함에 따라 적절한 조리가공법을 이해한다.

식품효소공학 (FOOD ENZYME TECHNOLOGY) (3(3))

생물공학의 가장 중요한 연구 분야의 하나는 효소에 의한 생촉매 반응이다. 근래에 크게 발전하는 효소이용 기술을 고려하면서 효소가 어떻게 촉매로서 기능을 하는지 그 기작과 속도론적 고찰, 촉매조절 기능 등의 기본적 이론을 설명하고 실제 식품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가능한 접근방법 등을 최신 식품개발 정보를 통하여 이해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술과문화 (WORLD DRINKING CULTURE) (3(3))

대학 생활에서 반드시 갖춰야 할 교양의 하나가 바람직한 음주 문화이다. 한국의 전통 예절 속에서 음주 문화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였다. 이를 현대에 맞는 음주 문화로 재해석하여 대학생들이 건전한 음주 문화를 익히도록 한다. 또한 이 과목은 대학생들이 글로벌 시민으로서 국제적인 경제. 사회 활동에 필요한 에티켓과 매너를 이해 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식품관능평가론 (FOOD SENSORY EVALUATION) (3(3))

식품관능평가론에서는 식품의 관능적 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검사법의 종류와 자료 해석에 관해 공부한다.

식품산업현장실습 (FOOD INDUSTRY FIELD WORK) (3(3))

식품산업현장실습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식품산업체를 견학하여 식품의 대량생산 시스템을 살펴보고 직접 작업할 기회를 가짐으로써 현장감각을 배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