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장인사

   학과장 인사말


 생명공학은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얻어진 과학적인 발견에 공학적인 시스템과 원리를 접목하는 학문으로, 각종 질병에 대한 치료제 개발은 물론 생리활성물질, 화장품, 농업, 식품 및 의료와 환경 분야 등에서 폭넓은 활용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생명공학은 인류의 건강과 복지증진에 크게 기여하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핵심 분야로서 차세대 국가 성장 동력산업을 이끌어갈 첨단 분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영남대학교 생명공학과는 미생물, 식물, 동물을 아우르는 기초생명과학을 기반으로 유전공학, 의약학, 생명정보학, 바이오소재 등의 생명공학 분야 간의 융합을 통해, 현재 인류가 당면하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생명공학 관련한 기초, 응용 및 산업맞춤형 교과목과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하고 균형 잡힌 교육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와 전공분야에 대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영남대학교 생명공학과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차산업 혁명의 도래에 따라 사회 뿐만 아니라 대학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제 사회는 대학이 너무도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와 산업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는 전문인력들을 배출해 주기를 간절히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 학과는 기존 학문과 산업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왔고 산업맞춤형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졸업생의 취업/연구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본 학과의 교수진은 미생물학, 유전공학, 줄기세포공학, 분자생물학, 면역학, 생체소재공학, 생물정보학 분야 등에서 세계적으로 우수한 연구성과를 꾸준히 쌓아가며 대한민국 생명공학 분야의 국제적인 위상을 높여가는 생명공학 분야 최고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어, 생명공학과야 말로 학생들이 4년간의 수학을 통해 생명공학 인재로 거듭나게 되는 인재 양성의 요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계에 진출하여 뛰어난 활약을 하고 있는 본교 졸업생들과의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생명공학 관련 대기업, 연구소로의 진출, 학계로의 진출, 벤처 창업 등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 및 꿈의 실현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졸업생들은 국내외 대학, 산업체(제약회사, 바이오산업체, 제조업 및 바이오벤처기업 CEO), 국책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로 그 활동범위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교과과정 개발과 연구를 통해 세계속의 생명공학과로 발돋움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우리 학과를 위해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생명공학과 학과장